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466개 단체,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역사쿠데타 멈춰라”

‘청소년들이 거리로 나서고 있다, 정부는 국론분열 책동을 당장 멈춰라’

이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15/10/17 [19:45]

466개 단체,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역사쿠데타 멈춰라”

‘청소년들이 거리로 나서고 있다, 정부는 국론분열 책동을 당장 멈춰라’

이성민 기자 | 입력 : 2015/10/17 [19:45]
▲ 함세웅 신부의 연설     ©이성민 기자

 

[홍익/통일/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이성민 기자] 박근혜 정권이 지난 12일 ‘중등학교 교과용 도서의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 예고한 가운데, 11월 초 정부 고시를 할 계획이다.

    

▲ 보도까지 꽉찬 학생 시민들     © 이성민 기자

 

이에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2천여명의 학생 시민들은 17일 오후 광화문광장 옆 세종로 공원에서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역사쿠데타 멈춰라”는 슬로건으로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466개 시민사회·역사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범국민대회를 열고 박근혜 정권의 ‘한국사 국정교과서 추진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학생 시민들은 박정권이 추진하려는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친일·독재를 미화하기 위한 교과서’ 규정하고, 온 국민의 힘을 모아 국정교과서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 김 건 고교생     © 이성민 기자

 

    

이날 범국민대회에서 시민사회 각계 대표들의 한국사 국정교과서 규탄발언이 이어졌다.

    

연사로 나선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전국 곳곳에서 청소년, 대학생, 학부모, 시민들의 국정교과서 반대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면서 “이 모두가 유신독재 친일의 장본인이었던 박정희 딸 박근혜 대통령의 역사쿠데타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정의와 진실의 외침”이라고 말했다.

    

역사학자 이이화(78)씨는 “역사학자로서 지금까지 발행된 교과서를 전부 살펴봐도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주체사상의 내용 등을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온갖 거짓으로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려는 시도야 말로 반민주적이고 반헌법적인 폭거”라고 비판했다. 이어 “현 정권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려는 의도는 516쿠데타와 유신을 미화하려는 조치”라면서 “국정교과서 반대 운동은 우리 후손들에게 올바른 세상을 살게하기 위한 민주화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 미 대사관를 등 뒤로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서명을 받고 있는 시민들     © 이성민 기자

 

정의구현사제단 함세웅 신부는 “사람이라면 양쪽 눈으로 주변을 잘 살피고, 양쪽 귀로 주의깊게 듣고, 입으로 바른말을 해야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하나의 눈으로 보고 한쪽의 귀로 듣고, 하나의 입으로 거짓말만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국민 앞으로 나와야 한다. 국민과 대화하지 않는 대통령이라면 그 자리에 앉아 있을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중학생 권혁주(15·청운중2)군은 자신을 “2017년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국정교과서를 처음 배우게 될 세대”라고 소개하며“정부는 당사자인 학생에게 국정교과서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구한 적이 없다. 청소년들이 힘을 합쳐서 국정교과서를 막아내기 위한 행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대학생 단체 평화나비의 정수연씨는 "최근 다른 청년단체와 함께 '김일성 주체사상을 아이들이 배우고 있다'는 허위사실이 담긴 현수막을 게시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 새누리당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이들 시민들은 “이미 많은 역사학자와 교수들, 전 현직 교사 등이 정부의 국정화 시도에 반대를 했다”면서 “대학생과 심지어 청소년(중·고등학생)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며 거리로 나오고 있고, 팜플렛과 촛불시위에도 동참하는 등 교육이 우려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정부는 국론분열 책동을 당장 멈춰라”고 비판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은 이날 거리에서 한국사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을 벌였으며, 향후 서명운동과 함께 촛불문화제 개최, SNS 반대운동 등을 통해 국정교과서 저지를 위한 시민행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