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문 대통령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지 의심 여지없다”

강재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5/23 [08:59]

문 대통령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지 의심 여지없다”

강재영 기자 | 입력 : 2018/05/23 [08:59]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지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또 북미간 구체적 비핵화 방법론과 북한 체제 안정 협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23일 뉴시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2(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20분간 단독회담을 하고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 운영자

 

 

윤 수석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어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이 보인 한미 양국에 대한 태도를 평가하고, 북한이 처음으로 완전 비핵화를 천명한 뒤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연합군사 훈련이 끝나는 오는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 등의 대화가 다시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두 정상은 또 남북이 연내 추진하기로 한 종전선언을 북미 정상회담 이후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지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리도록 하자는 데에 전혀 이견이 없다. 서로 보는 관점이 조금은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 있다만 그 것은 평가란 점에 유념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종전선언 계획과 관련해서는 지금 종전선언 단계에서 남북미중 4자의 이야기가 나온 것은 아니다. 다만 여러 가지 평가의 과정에서 언급이 된 적은 있다그 부분이 어떤 식의 어떤 결론이고, 어떤 판단이라고 결론을 낸 바는 없다. 의견 교환들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남북 대화 재개 시점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 다만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서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 이후에 지금 교착상태에 있는 여러 부분들이 풀려나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의 체제 보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지금 이 시점에서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구체척인 언급은 피했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