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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 7만년 역사 -100] 단군조선(檀君朝鮮) 연대기 53

조선(朝鮮) 제4대 오사구(烏斯丘) 천왕(天王)의 역사

천산태백 역사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5/01/01 [09:58]

[홍익인간 7만년 역사 -100] 단군조선(檀君朝鮮) 연대기 53

조선(朝鮮) 제4대 오사구(烏斯丘) 천왕(天王)의 역사

천산태백 역사전문위원 | 입력 : 2015/01/01 [09:58]
[민족/통일/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 천산태백]=천왕의 아우는 천왕격(天王格) 또는 천군(天君)이 되는데, 몽고리한의 한(汗)은 일반적으로 공(公), 후(侯), 백(伯), 자(子), 남(男)의 제후에 해당하나, 지방(地方)의 왕(王)으로 봉해지는 군(君)도 통칭 한(汗)이라 한 것이 된다. 지방은 중앙조정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천하(天下)가 되므로, 지방의 왕에 봉해지는 군(君), 공, 후, 백, 자, 남은 모두 천하왕(天下王)으로서 천군(天君), 천공(天公), 천후(天侯), 천백(天伯), 천자(天子), 천남(天男)이 되는 것이다. 특히 고대 중국의 왕을 천자(天子)라 부른다. 
 





기후라고 쓰인 방정








 

 





 

기후국 객좌 출토 청동기

[몽골의 시조, 오사달(烏斯達)]

서기전2137년 갑신년(甲申年)에 천왕의 아우 오사달을 몽고리한(蒙古里汗)으로 봉하였다. 몽고족이 그 후손이라고 한다.

몽고리는 단군조선 시대에 부여(扶餘)의 서북쪽이자 구려(句麗)와 선비(鮮卑)의 북쪽에 위치한 나라가 된다. 몽고리(蒙古里)라는 글자를 뜻글자가 아닌 소리글자로 본다면, “몸골”이 되어 “몸통이 되는 고을”이라는 뜻을 가지는 이두식 표기가 될 것인데, 이는 천산(天山) 동쪽으로 황하(黃河) 이북의 대황원(大荒原)의 중심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단군조선의 특산물, 인삼(人蔘)]

서기전2137년 겨울 10월에 북쪽을 순시하고 돌아와 태백산(太白山)에 이르러 삼신(三神)께 제(祭)를 올리고 영초(靈草)를 얻었는데 이를 인삼(人蔘) 또는 선약(仙藥)이라고 한다. 이후로 신선불사(神仙不死)의 설은 인삼을 캐어 보정(保精)하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간혹 인삼을 얻은 자가 전하는 말에, 신이(神異)하고 영험(靈驗)스러워 기적(奇蹟)같은 경험이 매우 많다라고 한다.

태백산(太白山)은 지금의 백두산(白頭山)을 가리키며, 단군조선 시대에 영역(領域)의 중앙에 해당하는 곳으로서, 삼신(三神)에게 제(祭)를 올리는 제천단(祭天壇)인 천부단(天符壇)을 둔 곳이다.

인삼(人蔘)은 단군조선의 3대 특산물(特産物) 중의 하나로 기록된다. 단군조선의 3대 특산물은 인삼, 잣(柏子), 옥(玉)이다.

인삼(人蔘)을 영주해삼(瀛州海蔘)이라고도 하며 삼영근(三靈根), 영초(靈草), 삼근영초(三根靈草), 방삭초(方朔草), 불사약(不死藥)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잣나무(柏)는 봉래해송(蓬萊海松)이라고도 하는데, 그 열매인 잣을 오엽서실(五葉瑞實)이라고 한다. 특히 잣나무는 학명(學名)으로도 한국의 소나무(Korean Pine Tree)라 하여, 한국이 원산지이다. 잣나무나 잣방울의 특유의 강한 방향성(芳香性)으로 인하여 잣나무 밑에는 다른 나무들이 자라지 아니하게 된다.

또, 단군조선의 특산물인 옥(玉)을 칠색보옥(七色寶玉)이라 하는데, 방장산(方丈山)의 방호굴(方壺堀)에서 칠색의 옥을 채굴하여 천부(天符)를 새겨 방장해인(方丈海印)이라 하였다. 이 방장해인은 부인(符印)으로서 칠란(七難)을 없앤다고 기록되고 있다. 천부(天符)는 천지인(天地人)의 이치와 관련된 도형(圖形)이나 글이 될 것이다.
 

[원공패전(圓孔貝錢)이라는 주조화폐(鑄造貨幣)를 만들다]

서기전2133년 무자년(戊子年)에 둥근 구멍이 뚫린 조개모양의 돈 즉 원공패전(圓孔貝錢)을 주조하였다.

여기 원공패전은 자연산 조개에 구멍을 뚫어 만든 것이 아니라, 주조(鑄造)된 화폐이다. 즉 주물(鑄物)로 제작한 화폐로서 청동으로 만든 동전(銅錢)이 된다. 이 원공패전은 서기전1680년경에 주조된 자모전(子母錢) 이전에 출현한 것이다.

배달나라 시대에 이미 물물교환의 교역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며, 원공패전으로써 단군조선 초기에 이미 화폐로 교역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기전3897년경 배달나라 건국시에 이미 청동거울, 청동방울, 청동칼, 각종 무기 등을 주조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되어, 약1,700년 후가 되는 단군조선 초기에 청동화페를 만들었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 된다.

단군조선 시대에 주조된 화폐로는 서기전2133년의 원공패전(圓孔貝錢), 서기전1620년의 자모전(子母錢), 서기전1426년의 패엽전(貝葉錢), 서기전643년의 방공전(方孔錢)이 있다.

여기서 특히 자모전은 작은 돈, 큰 돈이 아니라 소리글자의 자음(子音)과 모음(母音)을 새긴 화폐인 것이며, 곧 서기전2181년에 정립된 가림토 글자와 같은 체계로 된 글자를 새긴 것이 된다.

소위 첨수도(尖首刀), 명도전(明刀錢)은 단군조선의 화폐로서 문자가 새겨져 있는데, 첨수도에 새겨진 문자는 상형문자와 동일한 서체이며, 명도전에 새겨진 문자는 앞면에 명(明)의 고체가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모두 가림토 글자나 상형문자로 볼 수 있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자모전은 청동으로 주조된 화폐가 된다.

패엽전은 소위 후대의 엽전(葉錢)이라는 말의 시원이 되고 청동으로 주조된 화폐가 되며, 방공전은 네모난 구멍을 가진 철(鐵)로 주조된 철전(鐵錢)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문화사업총단 대표/천산역사연구원장/천부역(天符易)과학원장/마고족보연구원 대표/세계무궁화축제문화사업회 이사/독도 대마도 동해 만주 수호회복단 이사/천웅도 문무원 이사/광개토황비문연구원 이사/천부어문연구원 이사/산삼문화사업단 이사/한국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이사/한문화컨텐츠개발원 이사/한문화유물문화재연구원 이사/한문화사업단 이사/행운천지인 역리풍수 대표/(주)한문화개발 고문/플러스코리아타임즈 이사/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 총괄기획위원장/천부풍수연구원 이사/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현 법무사/저서<홍익인간 7만년 역사> <마고할미로부터 7만년> <생활사주> <생활기문> <천부풍수> <천웅도와 홍익인간><우리말글과 세계언문역사>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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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여년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단기고사(檀奇古史),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3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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