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케이, 음주와 플라시보 효과와의 상관관계 발표

고현자 기자 | 기사입력 2015/03/09 [18:40]

아케이, 음주와 플라시보 효과와의 상관관계 발표

고현자 기자 | 입력 : 2015/03/09 [18:40]
 
[플러스코리아타임즈 고현자 기자] 아케이 음료(Arkay Beverages)가 주류 소비와 플라시보 효과와의 상관관계를 발표했다.

직장에서 돌아와 독한 술 한 잔으로 피곤함을 달랜다는 것은 직장인에게 있어 낯선 풍경이 아니다. 아케이에 따르면 알코올이 스트레스를 억제시킨다는 이 같은 사회적 통념은 실제로 근거가 있는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알코올 그 자체는 사람을 취하게 만드는 해로운 기능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 같은 고정관념은 기획 의도를 벗어난 광고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이 카테콜아민 호르몬,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 당질코르티코이드와 코르티솔, 코르티손 등 인간에게 해로운 물질을 분비시키게 하는 건강의 가장 큰 적이다. 또한 불안감, 적대감, 피로, 좌절, 괴로움, 과로, 월경 전 긴장증, 집중 과잉, 혼란, 슬픔 등을 모두 포괄하는 표현으로 보통 쓰인다. 독한 술이 이중 일부를 잠재우는 데 조금은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그럴 가능성은 적다. 또한 한 잔의 술로 집중 과잉을 해소할 수 있는 확률 역시 매우 낮다. 이처럼 알코올이 스트레스를 약화시키는 대신 스트레스가 역으로 알코올의 영향을 감소시킨다는 사실도 밝혀진 바 있다. .

그러나 알코올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그렇게까지 심각하지 않다.

알코올의 영향의 대부분은 사실 플라시보 효과이다. 아케이는 약 15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드카와 라임이 첨가된 토닉을 마시게 한 뒤 취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관찰했다. 대상자들에게 지급한 술은 실제 보드카가 아닌 무알코올 보드카였다.

아케이는 술자리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찰 대상자들에게 일정 시간 동안 술을 마시게 한 뒤 범죄현장을 묘사한 슬라이드를 보여주었다. 실제로는 모두 정신이 멀쩡했지만 자신이 취했다고 생각하는 대상자들은 자신이 취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구체적 장면을 정확하게 기억해 내는 확률이 떨어졌다.

매우 아이러니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알코올은 수많은 인간 행동의 연결점이며 종종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음주가 해로운 영향을 초래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회통념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때 내놓는 변명에 불과하다. 바로 플라시보 효과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프로필
시인, 작사가
한국 저작권협회 회원
현) 한국문인협회 청소년문학진흥위원회 위원장
현)플러스코리아타임즈 기자
일간경기 문화체육부장 역임
현)인천일보 연재
현)대산문학 대표
현)대산문예출판사 대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케이, 음주와 플라시보 효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