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은 ‘한국사 강탈’로 바꿔야중국 정부 직접지휘 지시, 한 조정사가 찍은 사진이 증명하는 것은?중국정부가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고 뻔뻔스럽게 공식화 했지만, 한겨레 신문이 밝힌 것에 따르면 중국 최고위 지도자가 직접지휘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점에서 정부와 각 기관 및 단체에서도 중국의 "한국사 강탈”로 표기해 주기 바란다. 대한민국의 고대사와 고구려,발해에 대하여 완전 왜곡시키고 있는 ‘동북공정’이란 용어를 국내에서 무비판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우리 시각으로 용어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학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영토인 간도는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가. 19세기 후반 숙종시대에 우리 겨레의 이주민이 늘어 간도에서 새로운 생활 터전을 꾸미자, 청나라는 간도 개간 사업을 벌인다는 구실로 우리 조정에 한민족 철수를 요구하여 간도 귀속 문제가 일어났다. 이에 조정에서는 이중하를 보내어, 백두산 정계비의 비문에 경계로 되어 있는 토문강은 송화강 상류이므로 간도가 우리 영토임에 틀림없다고 주장하고, 어윤중을 서북 경략사로 삼아 이에 대처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청나라는 토문강을 두만강이라고 우겨 회담을 결렬시키면서 간도의 소유권을 계속 주장했다. 그 뒤 러시아가 간도를 점령하자, 정부에서는 이범윤을 간도 관리사로 보내어 간도를 함경도의 행정 구역으로 포함시켜 관리하게 하는 한편, 포병을 기르고 조세를 받아 간도가 우리 영토임을 재확인하였다. 그러나 을사늑약乙巳勒約 (광복후 친일사학자들은 '을사조약' 또는 '을사보호조약'으로 표기했음)으로 우리의 외교권을 빼앗은 일본은 처음에는 간도를 우리 땅으로 인정하여 자기들이 관리한다고 하며 간도 파출소를 두더니, 1909년(융희 3년)에 청나라와 간도 협약을 맺고 만주(중국 동북 지방)에 안봉선을 건설하는 권리를 얻어 내는 대가로 간도를 청나라에 넘겨 주고 말았다. 특히 간도가 우리 영토라는 점은 이미 밝혀진 바 있으며, 국제법상 시효가 3년 이내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가 이 기간 내에 간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사회에 제기하지 않으면 영원히 되찾을 수 없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19세기 조선과 청나라의 사이에 있던 이른바 봉금지역이다. 학계 일각에서는 토문강 동쪽의 간도뿐 아니라 봉금 지역의 일부까지도 조선의 땅이었다는 목소리도 있다. 2004년 9월 기사를 보면, 국회에서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반격을 시작했다. 열린우리당 김원웅 의원과 한나라당 고진화 의원 등 여야 의원 8명은 1909년 청.일 간에 체결된 간도협약의 무효를 주장하는 '간도협약의 원천적 무효확인에 관한 결의안'을 마련, 동료 의원들을 상대로 서명작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청.일 간의 간도협약은 일제가 우리 땅인 간도를 청나라에 넘기고 대신 만주철도 부설권, 석탄 채굴권 등 각종 이권을 챙긴 것"이라며 "1905년 일제가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빼앗은 을사조약이 원천 무효이기 때문에 간도협약도 당연히 무효"라고 주장했다. 을사조약 무효의 근거로는 유엔 국제법위원회의 '조약법에 관한 빈협약'이 "강제.협박에 의해 체결된 조약은 무효"라고 명시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의원들은 또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는 우리 땅인 간도에 대한 영유권을 고착화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며 "52년 중.일 간에 체결한 평화조약에도 양국은 41년 12월 9일 이전에 체결한 모든 조약.협약.협정을 무효로 한다고 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원웅 의원은 6일 "지금은 어느 때보다 '우리 역사 지키기'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고구려사는 결국 우리의 북방 영토 문제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간도협약 무효 결의안은 16대 국회 회기인 지난 2월에도 여야 의원 19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됐으나 본회의에 상정조차 되지 않고 폐기된 바 있다. 김 의원은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국민 감정 등을 고려할 때 이번에는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열린우리당 노웅래.이경숙 의원도 이날 여야 의원 52명의 서명을 받아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및 중국 역사 편입 시도 중단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이는 그동안 참여정부가 이러한 언론과 재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있다가, 중국이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나오자 그때 마지못해 실증사학계가 나선 것은 아닌지 뒤돌아 보아야 할 때이며 지금부터라도 정부 당국자가 일선에 나서서 지휘해야 한다. 그러나 그 대응은 경제논리에 맞춰서 정말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어정쩡한 대응이 지금의 사태를 불러 왔고 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은 중국의 산으로 바뀌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의 동북공정이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모르기 때문이며 세계 유스의 안내판에는 중국쪽에 유리하게 실리어 있는 것을 참작해야 한다.
1963년 중국의 고고학자들이 진시황 무덤으로 추정하고 발굴을 시작했으나, 그 속에서는 진시황 유물이 아닌 동이족 유물인 배달나라와 고조선, 그리고 고구려 유물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당황한 중국학계는 탄소연대 측정법에 의하여 그 무덤이 진시황시대보다 5천년에서 6천년이상 된 무덤이라는 것을 발견하곤 발굴을 중단하게 된다. 그 후 서방 학자와 언론의 압력을 외면하던 중국 당국이 견디지 못하고 일부 피라미드 존재를 신화사 통신으로 시인하지만 발굴 기술을 내세워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여기에서부터 중국의 역사왜곡인 동북공정, 즉 ‘한국사 강탈’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한국 실증주의 사학자들이 만들어 낸 왜곡된 반도 역사관과 저술, 논문 등을 모두 입수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은 일제 식민지를 거치면서 친일부역 조선 왜놈들과 일 군국주의자들이 우리 역사를 1만년 이상 왜곡해버려 우리의 ‘상고사’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결과 배달 민족사를 깡그리 한족사로 바꾸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 힘을 얻어 중국은 배달민족의 역사를 한족의 역사로 만들기 위하여 중화삼조당中華三祖堂이라는 것을 산동성 귀근원에 만들어 황제와 염제 신농과 치우천왕을 자기들의 조상이라고 하였다. 중국인들의 조상은 사마천이 <사기>에 나오는 것처럼 황제헌원 한사람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신농과 치우도 자기들의 조상이라고 해 버린 것이다. 그러나 그 당시 재야에서는 중국의 역사왜곡을 비난하고 많은 성토가 있었으나 실증사학자들과 정부는 애써 무관심으로 일관하며 우리 상고사는 역사적인 사실이 부족하다고만 하면서 스스로 우리 역사를 부정하고 말았던 것이다. 아니 남의 나라 중국 이야기로 알고 신경도 안 썼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배달 민족사를 한족의 역사라는 중국학자들의 논문과 연구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자 급기야 ‘동북공정’이란 이름으로 배달겨레 역사인 고대국가 고구려와 발해는 자기들의 지방정부라고 하게 되었다. 아무리 고구려사와 발해사가 우리 역사라고 입으로만 외쳐 되어도 소용없다. 또한 고구려 역사는 한부분에 불과한 것으로 동이의 역사 전체를 한족 역사로 바꾸는 작업이 어느 정도 완성된 지금에 와서도 우리 실증사학자와 정부는 단군이 신화적 인물이라는 인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으니 한심할 뿐이다. 단군의 조선과 한웅의 배달나라, 그리고 9천여 년 전 한인의 한국의 역사를 모두 중국에서 중화의 역사로 만들어도 우리는 할 말이 없다. 우리 민족은 신화는 있어도 역사는 없기 때문이다. 일제 식민지 시대인 실국시대에의 가장 큰 피해는 경제 약탈도, 왕조 몰락도, 자존심의 상처도 아닌 남북분단과 우리 한국사의 역사 왜곡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서울대법대 초대학장을 역임한 상고사연구가 최태영 박사가, 2000년 1월3일자 문화일보와의 특별대담에서, 이병도와 더불어 『한국상고사입문』(1989년)을 발간했던 상고사연구가 최태영 박사는 다음과 같이 증언한 바 있다. “내가 젊었을 때만 해도 한국땅에서 단군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실증사학을 내세워 단군을 가상인물로 보기 시작한 것은 이승만 정권 때부터이지요. 그리고 이미 세상을 떠난 친구이지만 이병도 박사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박사는 말년에 건강이 나빴는데, 어느 날 병실에 찾아갔더니 죽기 전에 옳은 소리를 하겠다며 단군을 실존인물로 인정했어요. 그 사실을 후학들이 모르고 이박사의 기존학설에만 매달려 온 것입니다. 그리고 한민족이면 누구나 어린아이 때부터 배웠던 ‘동몽선습’이나 ‘세종실록’ 등 각 고전에도 단군기록이 나옵니다. 수백년전 기록을 어떻게 믿겠느냐고 할지도 모르지만, 역사기록이란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판소리할 때도 그 긴 내용을 한자도 바꾸지 않고 노래하지 않습니까. 그러니 역사기록은 더욱 정확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기가 막히지 않을 수 없다. 우리 학계에서 우리 역사를 인정치 않고 자기들 밥그릇 지키기에 열중하고 있는 동안 우리의 찬란한 9천년 배달겨레의 역사는 중국사로 둔갑하여 세계에 퍼져 나가고 있다. 몇 년이 지나면 분명 중국의 피라미드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 될 것이며 그것은 찬란한 중국문화로 둔갑하게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북한이 붕괴되고 나면 중국이 조선의 예를 들면서 북한에 개입하여 동북 4성으로 만들어 버릴 것이다. 고조선도 단군도 중국의 역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북한은 중국의 영토라는 개념이다. 중국과 우리나라는 영토분쟁이 자주 있어 왔다, 그러나 마지막 국경협약은 조선 숙종 때가 마지막이다. 당연히 만주와 동북 3성은 조선의 땅으로 한국의 영토인 것이다. 그러나 발해사 역시 중국사로 편입된 지금에 와서 만주가 우리 땅이라고, 간도협약은 무효라고 해도 아무른 근거가 없다. 우리 역사를 찾지 않고는 논리적으로 대항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 역사에서 일제 식민지 시대가 되었던 36년간 실국시대를 제외하고 가장 불행한 사건이 신라가 당나라인 외세의 힘을 빌려 통일한 것이다. 약소국 신라가 통일을 목표로 당나라를 끌어 들인 것은 스스로 외세의 간섭을 자초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늦지 않다. 실증주의 사학자들을 배격하고 민족주의 사학자들과 정부가 힘을 모아 신화로만 남아 있는 잃어버린 우리 상고사를 복원하고 발해사의 복원과 청나라와 금나라, 거란, 말갈까지 동이의 역사를 총망라한 대배달 민족사를 다시 써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의 찬란한 역사를 세계만방에 널리 홍보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이 아닌 한국사 강탈로 구정해 그들의 잘못을 일깨워줘야 할 것이며, 아울러 주변국인 러시아, 몽골, 베트남 인도 등의 학자들과 공동 연구 등으로 중국의 배달겨레 역사 왜곡을 감정적인 대응이 아닌 차분하게 학술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여 만리장상 안은 중국의 영토요, 만리장성 밖은 엄연한 배달민족인 우리의 영토라는 것을 역사적으로 증명시켜 잃어버린 우리의 역사와 자존심을 되찾고 아울러 우리가 잃어버린 선조들의 고토를 회복하여야 할 것이다. 2004년 8월 13일 한겨레 신문에 따르면, “중국 ‘헤이허일보’ 보도…“중앙정부 무관” 주장 허구로.. 고구려사 연구소 자료서도 최고위지도자 지휘 드러나“라는 제하에, ”한민족 고대사를 왜곡하는 (중국의) ‘동북공정’이 중앙정부·당의 의지와는 무관하다는 중국 쪽 주장과는 달리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등 중국 최고위 지도자들의 승인과 비준 아래 추진돼왔음이 드러났다. 이런 사실은 13일 <한겨레>가 확인한 중국공산당 헤이룽장성 헤이허시위원회 선전부 간행 <헤이허일보> 기사 등의 문서를 통해 밝혀졌다”라고 보도 했다. 지난해 8월5일 ‘동북공정’ 전문가위원회 제3차회의가 헤이허시에서 열린 사실을 보도(사진)하면서 “전체 이름이 ‘동북변경역사와 현상 시리즈 연구공정’인 동북공정은 후진타오 동지가 2000년 중국사회과학원을 통해 지시해 승인한 사회과학 연구항목”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또 고구려사 왜곡에 앞장선 대표적인 연구기관 가운데 한 곳인 지린성 퉁화사범대학의 고구려연구소 내부자료에 따르면, 이 연구소가 1998년 주최한 고구려 학술 토론회가 중국 중앙 영도자들의 고구려사 연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후 “후진타오 당시 국가 부주석(현재 주석), 리란칭 당시 국가 부총리, 첸치천 당시 국무위원, 리톄잉 당시 국가교육위원회 주임 겸 서기(현 중국사회과학원 원장 겸 동북공정 고문), 딩관건 당시 중국공산당 중앙선전부 부장 겸 중앙서기처 서기 등 동지들이 잇따른 중요한 지시를 내렸으며, 이로 인해 고구려 역사와 문화 연구가 극히 대대적으로 추동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자료는 또 이런 지지를 바탕으로 “새 천년이 시작될 즈음 ‘국가 중점 공정항목’인 ‘동북변경역사와 현상 시리즈 연구공정’이 시작됐다”고 소개하고 있다. “중앙과 랴오닝성 지도자들의 중시와 지지를 받았으며, 후진타오, 딩관건, 리란칭, 첸치천, 리톄잉 동지의 중요한 지시를 받았다”고 밝히고 있다. 쑨진이 연구관이 쓴 <동북아역사지리연구>(2000)는 동북공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고구려사 등을 중국사에 편입시키기 위한 관점에서 쓰여진 역사지리 연구서다. 이런 자료들은 “동북공정이 ‘지방정부’에서 추진하는 것이어서 중앙정부가 통제하기 어렵다”는 중국 외교부의 설명이 사실과 다르며, 오히려 중국 중앙정부 최고 지도자들의 승인과 지시 아래 진행돼왔음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중국의 정책어인 ‘동북공정’은 고구려사를 중국사에 편입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으나 정부와 학계, 언론 등에서 이 용어를 그대로 사용, 본질이 호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 같은 용어 사용은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을 약화시키고, 중국의 역사관과 정책을 그대로 인용하는 결과를 초래할 논리적 오류를 지니고 있다는데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즉 중국의 속셈에 말려 들어갈 ‘동북공장’이란 용어를 ‘한국사 강탈’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발해사를 전공한 서병국 전 관동대 교수(대진대 교수)는 “중국 정부가 의도를 가지고 한국사를 강탈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중국 시각의 정책용어를 무비판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한국사 강탈로 대체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주채혁 강원대 교수(소욘-몽골사 전공)는 “한국 시각에서 ‘동북공정’에 대비한 용어 자체도 정립돼 있지 않다.”며 “중국정부의 한국사 강탈에 적절한 대비는 농경문화의 한반도사에서 유라시아적 유목시각으로 한국사를 해석하는 등 다각적인 역사 해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고민희 한림대 교수(중국학 전공)는 “앞으로 ‘동북공정’이란 용어대신 ‘한국사 강탈’ 등 우리의 시각에서 용어를 사용하자는 의견을 학계에 제기하겠다.”고 말하였다. 국어학을 전공하고 있는 리의도 춘천교대 교수도 “국립국어원에서 영어와 일본어에 대한 국내 유입 외국용어에 대해서는 국어를 순화하는 작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 중국어에 대한 국어순화 작업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동북공정’에 대해 보고서 작성 등에” ‘중국의 동북공정’이란 설명 위주의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며 “앞으로 ‘한국사 강탈’ 등 우리 시각의 용어에 대해서도 정책 입안 때 고려해 보겠다.”고 말하였다. 네티즌과 독자들은 중국이 역사왜곡을 전면적으로 취소하지 않는한 ‘동북공정’이란 말은 쓰지말고 ‘한국사 강탈’이란 말을 사용해야 한다. '동북공정'이란 말은 중국정부가 정책적으로 쓰는 말임을 알고 지금 부터라도 "동북공정"이 아닌 “한국사 강탈”로 써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plu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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