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상청, 거문도·추자도 기상특보 분리운영 시작

조남용 기자 | 기사입력 2015/12/24 [10:01]

기상청, 거문도·추자도 기상특보 분리운영 시작

조남용 기자 | 입력 : 2015/12/24 [10:01]


[플러스코리아타임즈 = 조남용 기자]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2015년 12월 28일(월)부터 전라남도 여수시 거문도(초도 포함)와 제주시 추자도 지역을 기존의 기상특보구역에서 분리하여 운영한다.

이번 개선은 시·군 단위로 발표되던 기상특보(주의보, 경보)에서 효율적 기상특보 운영을 위해 도서 지역을 분리·운영한다.

이번 개선은 2014년 인천광역시에서 옹진군을 분리·운영한 후 시행되는 것으로 그동안 도서 지역에 대한 기상학적 분석(육상과의 강수형태 차이 등)과 지자체 수요조사 등을 통해, 지난 8월 거문도(초도 포함)와 추자도를 대상구역으로 확정하였다.

분리된 특보 구역명은 △거문도·초도와 △추자도이며 관할 권역으로는 거문도(초도 포함)가 위치한 여수시 삼산면 일대와 추자도가 위치한 제주시 추자면 일대이다.

※ 거문도는 여수시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87km, 추자도는 제주도로부터 북쪽으로 약 54km 떨어져 있다.

현재 기상특보는 시·군 단위의 행정구역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도서 지역을 포함하고 있는 지자체는 육상과 도서의 지리적 차이로 인해 기상상황이 다른 경우, 방재활동 등에 제약이 있었다.

이에 기상청은 도서 지역에 대해 기상특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지역민의 체감 만족도와 관계기관 행정효율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이번 도서 지역에 대한 특보구역 개선은 해당 지역의 방재활동과 지역민의 편의에 많은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가오는 새해에도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기상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